제285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이완섭 시장과 시의원들 설전

이완섭 시장과 문수기 의원이 중앙도서관 ‘전면 재검토’와 관련 설전을 벌였다.
이완섭 시장과 문수기 의원이 중앙도서관 ‘전면 재검토’와 관련 설전을 벌였다.

 

19일 가칭 중앙도서관 전면 재검토와 관련 이완섭 시장과 시의원 간에 설전이 펼쳐졌다.

285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중앙도서관 추진상황 보고(질의)의 건과 관련 문수기 시의원(석남동), 이경화 시의원(서산시 동문1동ㆍ동문2동ㆍ수석동), 안효돈 시의원(대산읍, 지곡면)이 차례로 나서 중앙도서관 전면 재검토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먼저 문수기 의원은 지난 시정질문 등에서 3차례나 정상추진을 약속하고 본예산에 기공식 예산까지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독단적인 중단 선언은 시민과 의회에 대한 무시이며 오만과 독선 행정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이완섭 시장은 “(중앙 도서관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한다는 것이지 중단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문 의원은 전면 재검토는 입지 변경을 의미하는 것이냐며 재차 물으며, ‘입지 변경은 도서관법 제3135조 항에 따라 지자체장은 미리 문체부장관으로부터 사전승인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도서관 사업의 포기와 같다고 압박했다.

이 부분에 대해 이완섭 시장은 새로 시작하려면 장기간이 걸릴 뿐이지 포기는 아니다라며 맞받아쳤다. 하지만 이경화 시의원이 다시 시작하려면 아무리 빨라도 최소 7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 죄송하지만 7년 후 시장님의 연세가 어떻게 되느냐지금 초등학생은 고등학생이 되고, 현재 30대는 40대가 된다. 시민들은 당장 중앙도서관을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경화 의원은 "시민은 지금 당장 중앙도서관을 원하고 있다"고 중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경화 의원은 "시민은 지금 당장 중앙도서관을 원하고 있다"고 중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계속되는 시의원들의 파상공세에 이 시장은 입지 변경(사업 포기)’이라는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전면 재검토라는 결정을 하게 된 다섯가지 근거를 제시하며 이해를 구하려고 애를 썼다.

먼저 이 시장은 현재 호수공원 부지가 부적절하다는 시민의 여론이 훨씬 많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여론조사를 하지 않았지만) 이점에 대해 본인은 확신한다며 전면 재검토는 시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둘째, “현재 부지는 유흥시설과 술집 등이 많고, 젊은이들이 밤늦게 술에 취해 토하는 등 도서관으로서 환경이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5~7월경에는 호수공원의 음악분수와 색스폰 공연 등 각종 공연 등으로 소음문제가 심각하다이 또한 도서관 입지로는 부적절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셋째, “기존 진행된 설계에 디자인상의 문제점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시의 상징성이나 지역특성이 담겨있지 못하고 서산시의 랜드마크로는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넷째, “기존 설계에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컨텐츠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BOX형태의 설계로 개방성이 부족하고 Ai, 디지털 컨텐츠를 담아내기에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서산시 사업의 우선 순위에서 중앙도서관은 후순위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시청사를 새로 짓기 위해 매년 100억씩 적립해 나가야 하며, 문화예술종합회관 등 더 시급한 사업이 많다. 인구 20만도 되지 않는 도시에 중앙도서관은 시급한 사업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완섭 시장은 전면 재검토라는 용어를 쓰고 있지만, 속내는 서산시에 중앙도서관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에둘러 밝혔다.

인효돈 의원은 행정의 생명은 연속성과 신뢰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인효돈 의원은 행정의 생명은 연속성과 신뢰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안효돈 의원은 행정의 생명은 연속성과 신뢰성이다. 시장이 바뀌었다고 이처럼 3년이나 진행해온 사업을 중단한다면 어떤 시민이 행정을 신뢰할 수 있나라며 “(민선7기 사업들에 대해) 밟고 있는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 논쟁과 갈등을 일으키는 행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서관 사업은 2023년부터 문체부에서 지방이양사업으로 결정, 서산시가 중앙도서관 사업을 다시 추진하려면 충남도 승인과 예산을 받아야 한다. 물론 이 경우 국비지원은 없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