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박명이란 말이 있다 . 미인박명의 원래 뜻은 '미인은 운명이 기구하다' 또는 '미인은 팔자가 사납다' 뜻이다. 대부분의 남자는 그래도 미인을 좋아 하고 배우자로서 미인을 택하려 고 한다.

외모보다 마음이라 말하면서도‘역시 미인을 선호 한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아닌 가? 탓하거나 말리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배우자로 미인을 선택할 때 사려 깊게 생각해야 한다.

미인이란 외적인 것에 빠져 다른 특성이나 조건을 객관적으로 못보거나 소홀하기 쉽다.

미인이라고 해서 다른 특성들이 좋은 것은 아니다. 미인이라고 해서 현명한 것은 아니다. 미인이 라고 마음이 착한 것은 아니다. 미인이라고 건강한 것은 아니다. 미인들은 어려서부터 관심과 칭찬을 받으며 살아왔기 때문에 콧대가 높은 사람이 많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중심적으로 자기만 생각하는 나르시즘이 심하고 자신을 높게 생각하고 그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여 조금 이라도 무시 하거나 남들만 못한 대우를 받거나 소홀이 하면 불쾌감을 쉽게 느낀다.

미인에게는 남자들이 아무래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므로 남편은 늘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세상의 모든 남자와 경쟁해야 하는 위치이므로 힘이 더 든다. 미인들은 대부분 자신을 꾸미는데 열심이므로 경제적인 비용도 추가로 더 많이 든다.

물론 미인이면서 성격도 좋고 건강하고 현명한 배우자도 있다. 그런 배우자를 만나면 운이 좋은 것이지만 누구나 운이 좋은 것은 아니다.

박경신  (정신과 전문의/서산굿모닝의원/순천향의대 외래 교수)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