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서산교육청(교육장 최기홍)은 교육청 및 학교 교직원들의 개별적인 업무 관련 노하우 등을 통합관리하여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복안으로 활용하기로 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2009년 지식관리 기본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교육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서산교육청 및 산하 전 학교의 교직원들은 ‘e-知샘’이라는 지식관리시스템을 인트라넷을 통해 서로 공유하게 되고, 전사적으로 자원을 통합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교육행정의 발전을 이끌어 낸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 개개인간 흩어져 있던 지식을 서로 공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해당 지식을 더욱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협업활동(CoP, Community of Practice)을 지원하여 사이버 상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두뇌폭풍(브레인스토밍)을 일으킬 수 있는 발판도 제공한다고 한다.

교육청은 구성원들이 본 제도에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인책으로 매 분기별, 지식으로 10건 이상 등록신청하여 승인 받은 자 중 우수지식으로 채택된 항목이 가장 많은 공무원에게 도서상품권 5만원 상당을 지급하는 한편 승진 등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성과관리 제도와 연계하여 포지티브 및 네거티브 유인책을 동시에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청 지식관리 담당자 김필호(행정7급)씨는 “어떠한 조직이건 간에 구성원 개개인의 업무 노하우는 해당 조직의 소중한 자산이자 존립의 근거”라며 “공무원 개개인들이 수년에서 수십년간 쌓아 온 노하우를 적극 공개하고 공유하여 교육행정 발전이라는 거시적 목표를 달성 해 나갈 수 있도록 담당자로서 책임을 완수 하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