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기 예비후보 “발언의 진위 밝혀 유권자 심판 받아보자”
성일종 의원실 “발언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에 매우 유감”

조한기 서산·태안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가 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일종 의원의 발언을 규탄하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조한기 서산·태안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가 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일종 의원의 발언을 규탄하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4.10총선=박해철 기자] 조한기 서산·태안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는 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일종 의원의 ‘이토 히로부미’ 발언을 규탄하며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나섰다.

성 의원은 지난 3일 열린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면서 일본 청년 5명의 이야기를 꺼냈다. 이들이 영국 유학을 다녀오겠다며 나라에 장학금을 요청했는데, 법적으로 장학금을 줄 수 없자 당시 일본 재정국장이 (일부러)금고문을 열어둔 채 나갔고, 청년들은 금고 속 금괴를 갖고 유학을 갈 수 있었다는 일화다.

성 의원은 “그 청년들은 영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왔다. 그중 한 분이 여러분이 잘 아시는 이토 히로부미다. 그는 일본을 완전히 개화시키고, 한반도에 끔찍한 사태를 (불러)왔던 사람이다”고 말하고 “안중근 의사에 의해 이토 히로부미가 죽지 않았나. 그만큼 우리에게는 불행한 역사이기도 했지만, (일본의) 인재를 키웠던 선례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산태안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예비후보
서산태안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예비후보

이 발언과 관련 조 예비후보는 “이토 히로부미는 조선 침략과 일제강점의 원흉이자 동아시아를 전쟁의 참화로 끌고 간 역사적 죄인이다. 일본 극우주의자의 역사 인식을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대변했다”며 “성일종 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이란 말이냐”고 물었다.

논란이 커지자 성 의원은 5일 한 언론에서 “금괴를 훔쳐서까지 공부해 일본의 근대화를 이룬 예를 들었다. 사람과 교육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얘기한 것”이라며 “이토 히로부미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안중근 의사에 의해 사살된 인물이고, 이제는 우리나라가 몇 가지 지표에서 경쟁국인 일본을 뛰어넘는 강국이 됐는데도 여전히 (일본에 대한) 그런 언급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그 자체가 열등의식”이라고 말했다.

성일종 의원실 측은 "달을 보라고 가리켰더니 손가락만 본다. 발언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에 매우 유감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