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도의원, 농어촌 ‘쇼핑약자’를 위한 ‘이동형 슈퍼마켓’ 제안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이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쇼핑약자’를 위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제안했다.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이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쇼핑약자’를 위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제안했다.

[충남도의회=박두웅 기자]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은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쇼핑약자’를 위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이농현상과 초고령화가 가속된 농어촌지역은 대중교통은 물론 구멍가게까지 사라져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쇼핑 약자들은 두부 한 모, 계란 한 줄 구입조차 쉽지 않다”며 “도민의 건강한 식생활은 물론, 농어촌지역 쇼핑약자를 위한 차별화된 충남형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충남의 총 행정리 수 4,390개 중 75.1%는 행정리 내에 소매점이 없어 차를 타고 이동해야만 신선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며 “심지어 전체 도민의 7%는 차를 타고 10분 이상 이동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7개 시‧군(공주‧논산‧부여‧서천‧금산‧청양‧계룡)은 행정리 내에 소매점이 없는 지역이 80% 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장보기가 더욱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의원은 “눈보라가 치던 겨울 어느 날, 도시로 나간 자식이 온다는 말에 계란과 간장을 사러 한 시간이 넘게 걸리는 시골길을 걸어 면소재지에 있는 하나로마트에 다녀오던 할머니를 만났다. 과연 복지란 무엇인지 눈물이 핑 돌았다”며 “더 이상 농어촌에 산다는 이유로 이런 설움을 겪어야만 하는 지 자문할 수 밖에 없었다”고 회고했다.

이 의원은 “초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일본에서는 이미 ‘식품 사막(Food Desert)’, ‘쇼핑 난민’ 등으로 정의하여 농어촌 쇼핑약자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지자체 차원에서 이동형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충남도와 각 지자체는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농어촌 어르신을 위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을 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충남도는 도민의 건강한 먹거리는 물론 농어촌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도민을 위한 선도적인 복지서비스가 시작될 수 있도록 쇼핑약자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더뷸어 시범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