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서산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서 밝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서산비행장 주변 4270만평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서산비행장 주변 4270만평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정치=박두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서산비행장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안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민 수요를 면밀히 검토해 전국적으로 총 1억300만평(339㎢), 충남의 경우 서산비행장 주변 4270만평(141㎢)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민생토론회가 열린 서산비행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공군기지로, 서산공항 건설이 예타통과에 불발되면서 대통령 공약이 무산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번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에는 서산비행장 주변 지역만 4270만평에 달한다. 충남과 서산에서 이 구역을 서산 민간공항 건설과 연계해 항공산업 육성을 추진해온 것 안다. 이제 군사시설보호구역도 해제되는 만큼 충남이 스스로 비교우위에 있다고 판단해서 추진하려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천안·홍성·논산 국가산단, 태안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조성

당진, 거제 이어 두번째 기업혁신파크 선도지구 지정

또한 윤 대통령은 천안시와 홍성군 두 곳의 국가산단을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된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단지 조성 공사에 착공하겠다고 말했다. 천안·홍성 국가산단은 올해 안에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2026년 안에 산업단지계획 승인 및 산업단지 지정 고시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논산시의 경우 3군 본부, 국방대 등 충남의 우수한 국방 인프라를 활용해 '국방산업 특화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계획으로 올해 부지조성 설계에 착수해 2026년 착공하고,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도 건립해 충남의 국방산업을 확실히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당진시에는 '기업혁신파크'를, 태안군에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가 실현되는 스마트 시티를 만들기 위해 재정지원과 신속한 인허가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당진 송악읍 일대 15만평(50만1천664㎡)에 조성되는 당진 기업혁신파크는 SK렌터카가 단독으로 제안한 사업으로 자동차 복합물류단지와 자동차 부품기업이 모인 복합단지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SK렌터카에서 오는 2030년까지 2천 98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윤석렬 대통령이 서산동부시장을 찾았다.
윤석렬 대통령이 서산동부시장을 찾았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아산시에 경찰병원을 건립하고, 충남대 내포캠퍼스 신설을 적극 지원해 미래 첨단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김태흠 충남지사와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김선호 국방부 차관, 이진숙 충남대 총장, 이완섭 서산시장, 오성환 당진시장,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 구본남 로타렉스 코리아지사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인성환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