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 대책본부 구성‧운영
읍면 소재지에는 전세버스, 마을에는 택시를 투입하는 등 차량 총동원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 모습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 모습

충남 서산시가 시내버스 업체의 불법 운행중단에 따라 비상체제에 돌입한다.

시는 14일 오전 10시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을 열고 대처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은 김일환 건설도시국장이 발표했다.

브리핑 서두에서 김 국장은 유일한 시내버스 업체인 서령버스의 운행중단과 관련해 “이는 시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운행을 중단한 것으로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김 국장은 2017년 약 36억 원에서 지난해 약 100억 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올해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탑승객이 늘어 운송수익이 늘어난 상황을 설명하며 “지금 사태의 원인은 전적으로 서령버스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 예로 시내버스 운영의 효율성이 낮고 서비스 수준이 열악함에 불구하고 대표이사 인건비는 충남 평균인 8천9백만 원을 넘는 1억 4천6백만 원을 지급한 점, 관리직 인건비도 인접 시군 대비 50% 이상 높은 점, 외주 정비비는 63%, 타이어비는 80% 높은 점을 지적했다.

김 국장은 시의 자구책 마련 요청에도 보조금 부족을 핑계로 상습적으로 파업을 예고하며 시를 압박한 점을 들며 “서령버스 측의 벼랑 끝 전술에 절대 굴복하지 않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며 “당장의 미봉책보다는 미래를 보고 나아가겠다”라며 대처 방안을 말했다.

시는 구상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시청 관용차량을 포함한 동원할 수 있는 차량을 총동원해 읍면 소재지에는 전세버스를, 마을에는 택시를 투입한다.

교육청, 군부대, 어린이집, 요양병원 등에도 차량 동원을 요청하고, 인근 시군에서도 차량을 임차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교육청에 등하교 시간 조정과 조기방학 등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학생들의 불편과 학습권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등하교 시간대 임시 수송차량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각 기관, 기업체에서 시차 출퇴근 적극 추진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협조와 이해가 절실한 실정으로 ▲출퇴근 및 등하교 시 승용차 함께 타기 ▲가까운 거리 걸어다니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김일환 건설도시국장은 “오늘의 불편을 우리 지역 시내버스의 병폐와 고질을 없애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뼈아픈 시간으로 삼겠다”라며 “인내하는 마음, 질서 있는 행동으로 교통난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서산시민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내버스 노선 효율화, 공공형버스 도입, 행복택시를 확대 운영 등 중장기 대책을 차질없이 마련해 서산형 시내버스 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