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와 충청남도서산의료원은 노인돌봄종사자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요양보호사 무료독감예방접종,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서산시 요양보호사 실태조사(2022년)결과, 돌봄서비스 업무수행 중의 사고⋅질환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밖에 없는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지방정부의 건강지원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4월부터 신청접수를 받아 10월~12월에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실시된 건강증진지원사업은 전액 무료로 ▲독감예방접종 ▲가정의학과 외래진료_국가건강검진결과 심층상담 ▲재활의학과 외래진료_X-ray결과 근골격계질환 심층상담 ▲건강검진_골밀도검사, 경추⋅요추 CT 결과 상담으로 구성되었다.

그밖에 6월, 7월, 9월에는 감염관리 건강교육, 근골격계질환 예방 운동프로그램, 감정노동 심리치유프로그램 등의 건강예방교육이 이루어졌다.

서산시 요양보호사 약250여명이 건강교육, 무료 건강증진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았으며, 약 400여명이 신청접수, 보건소와 서산의료원의 무료독감예방접종 등의 건강사업에 참여하였다. 

이 사업은 요양보호사의 건강관리사업으로 상시적인 근골격계질환 등 업무상 사고⋅질병 위험성 예방과 노인돌봄노동자 건강권보호를 함으로써 좋은 돌봄, 건강한 요양노동지원을 만드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사업은 한화토탈에너지스(주) 후원, 서산시, 충청남도서산의료원-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업무협약)가 진행하였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