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부터 전국 대형마트에 내년 4월까지 약 50톤(약 10억 원 상당) 출하 예정

높은 영양분 함유와 특유의 풍미를 자랑하는 서산 달래가 전국의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오는 15일부터 전국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에 유통된다.

시에 따르면 서산 운산농협(조합장 이남호)은 15일부터 서산 달래를 100g씩 소포장해 롯데마트와 이랜드 킴스클럽, 하나로마트 등 전국 150개 매장에 납품한다.

이번 납품으로 서산 달래는 내년 4월까지 약 50톤을 출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판매 금액은 약 10억 원 상당으로 예상된다.

서산시의 달래 생산량은 약 1천 톤으로, 전국 달래 생산량의 60%를 차지한다.

운산면, 해미면, 음암면 일대에서 총 100ha의 규모로 달래를 재배하고 있다.

서산 달래는 유기물 함량이 높은 황토밭에서 해풍을 맞고 자라 높은 영양분 함유와 특유의 풍미로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서산시 관계자는 “2020년부터 롯데마트와 이랜드 킴스클럽 등에 납품을 시작해 매년 50톤 상당을 납품하고 있다”라면서 “대형마트에서 제철을 맞이한 서산 달래를 맛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달래는 싱싱한 나물 그대로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무침이 제격이고, 달래 된장국, 달래 부침개, 달래 양념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달래는 보관 시 물에 살짝 뿌려 종이행주 등으로 싸서 냉장고에 신선 보관하면 좋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