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생태탐방로 조성 국비 확보에도 성공

예산황새공원
예산황새공원

충남도는 예산 황새공원이 올해 생태관광지역으로 신규 지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환경부는 2013년 생태관광지정제를 도입했으며, 현재까지 총 29곳의 생태관광지역을 지정해 매년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의 경우 2013년 서산 천수만 일원과 서천 금강하구 및 유부도 일원의 철새도래지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현재까지 추가 지정된 곳이 없었다.

이에 도는 지난 6월 환경부 생태관광지역 신규 지정 계획이 접수된 즉시 예산군과 협력해 평가에 대비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10년만의 신규 생태관광지역 지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예산황새공원
예산황새공원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예산 황새공원은 내년부터 약 9000만원의 운영비(국비 50%)를 지원받게 되며, 앞으로 생태관광 주민협의체 구성 및 운영 강화,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10년 태안군 솔향기길 조성 이후 두 번째로 보령 빙도와 예산 황새공원이 국가생태탐방로 조성 국비 확보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도는 2026년까지 국가생태탐방로 조성 사업 예산 42억원(국비 50%)을 확보하게 됐다.

예산황새공원
예산황새공원

이상모 도 탄소중립정책과장은 충남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보전하면서 현명한 이용을 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아름다운 자연자원과 문화역사자원을 보다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