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김영환 충북지사에게 “충북에 바다를 드리겠다”
충청권 행정협의회, ‘충청 광역교통망’ 예타 면제 촉구

제32회 충청권 행정협의회가 13일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제32회 충청권 행정협의회가 13일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함께 충청권 초광역 도로·철도망 구축 조기 추진을 위한 국가계획 반영과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했다.

13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제32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도로철도망 조기 추진을 공동 건의하고 강하게 요구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보령~대전~보은고속도로 충청권제2외곽 순환고속도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충청내륙철도는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로 잇는 SOC인프라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으로 공동건의문에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시대 선도 초광역 협력 도로·철도 선도 사업 추진 국회 세종의사당 조속 건립 및 개헌 시 행정수도 명문화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연내 제정 세종청주 고속도로 조기 개통 등 5건을 채택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 핵심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 핵심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했다.

충청권 메가시티 핵심 교통 인프라로 남북축 중심 철도 동서 확장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촉진 등을 위한 초광역 협력 도로·철도 선도 사업은 국가 정책 추진 최우선 사업 반영을 위해 충남도가 제시했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충남 보령과 대전, 충북 보은 등을 잇는 122규모 노선으로, 총 투입 사업비는 31530억 원이다. 충청권 제2외곽 순환 고속도로는 충청권을 연결하고,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량 포화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67.6의 노선에 2855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충청권내륙철도는 동서축 철도망 연결을 위한 사업으로 총 연장 108.7에 투입 사업비는 27900억 원이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주요 도시 간 접근성 개선을 위해 42810억 원을 투입, 56.1를 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