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5개 경로당에서 열린 구강건강프로그램 모습
관내 5개 경로당에서 열린 구강건강프로그램 모습

충남 서산시가 어르신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 추진하는 입체조 교실이 어르신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구강건강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된 입체조 교실은 리듬 구강 운동으로 어르신들의 구강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 추진했던 어르신 구강건강프로그램에서 많은 어르신이 구강건조증을 호소함에 따라 올해 구강건조증을 완화할 수 있는 입체조 위주의 구강건강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노년기 구강관리 방법, 바른 칫솔질 방법, 틀니 관리 방법 등의 교육뿐만 아니라 구취 감소를 위한 불소용액 양치 등이 진행됐다.

특히, 입 마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입체조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구강건조증 완화효과도 뛰어나 어르신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 17일부터 현재까지 5개 경로당에서 구강건강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8월까지 총 15개소 경로당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어르신은 “수면 중에 입이 건조해져 자주 깼는데, 경로당에서 배운 입체조를 생활 속에서 틈틈이 하다 보니 구강건조증이 줄어들었다”라고 말했다.

김용미 서산시보건소장은 “앞으로도 현장 속에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고 적용하는 적극행정을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