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에너지스-한화솔루션-토탈에너지스 첫 공동 프로젝트
향후 연 10만톤 생산 가능한 상업공장 건설 본격 추진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전경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전경

한화토탈에너지스가 관계사인 한화솔루션, 주주사인 토탈에너지스와 첫 공동 프로젝트로 POE(PolyOlefin Elastomer, 폴리올레핀 엘라스토머) 파일럿 공장을 완공하고 고부가 소재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한화토탈에너지스는 29일 대산공장에서 나상섭 한화토탈에너지스 대표이사, 티에리 불푸와(Thierry Boulfroy) 한화토탈에너지스 수석부사장과 김희철 한화임팩트 대표이사, 남이현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 대표이사, 프랑수아 굿(Francois Good) 토탈에너지스 정유∙석유화학부문 SVP 등 주주 및 관계사 주요 임원들이 가운데 POE 파일럿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준공식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준공식

이번에 준공한 POE 공장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약 18개월간 340억원을 투자해 한화토탈에너지스 대산공장내 건설한 공장으로 연간 200톤의 POE 제품을 생산하고 주요 공정을 테스트할 수 있는 설비다.

POE는 기존 폴리에틸렌 제품보다 밀도가 매우 낮고 탄성이 높으며 충격강도도 우수해 자동차 내외장재, 식품 포장재, 신발, 전선 등의 소재로 사용된다. 특히 최근 태양광 판넬의 필름 소재로 각광받고 있어서 세계 시장 규모가 2030년까지 연간 6.9%씩 성장해 63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출처: 글로벌 석유화학 컨설팅사 Nexant 2020년 자료

특히 이번 POE 파일럿 공장은 한화토탈에너지스가 양 주주사 그룹과 공동으로 추진한 첫 번째 프로젝트로 의미를 더했다. 한화토탈에너지스가 파일럿 공장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고 한화솔루션은 POE 생산 공정 기술을, 토탈에너지스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촉매 기술을 담당해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준공식
 한화토탈에너지스 POE 파일럿 공장 준공식

한화토탈에너지스는 POE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용도에 최적화된 제품 설계와 상업 공정 설계를 위한 공정 데이터를 확보해 1년내 상업공장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투자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나상섭 한화토탈에너지스 대표이사는 “POE 파일럿 프로젝트는 한화토탈에너지스와 양 주주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추진한 첫 사례로 의미가 크다”며 “차세대 태양광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POE 사업 진출을 포함해 회사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내포시대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