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산시, 공유수면매립을 통해 새로운 대상지 찾는다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모습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모습

 

개별입지공단인 대산석유화학공단이 국가산단으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13일 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왜? 30년 노후화된 대산공단은 국가산단이 되지 못하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됐다. 

안효돈 의원은 “그동안 기존 공단이 들어서 있는 대산공단을 국가산단으로 변경하기 위한 목소리가 있어 왔다. 그러나 국가산단 승인과 관련 정부의 방침은 빈 땅이 전제된다”며 그동안 이를 위한 서산시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안효돈 시의원이 대산공단의 국가산단 신청과 관련 질의하고 있다.
안효돈 시의원이 대산공단의 국가산단 신청과 관련 질의하고 있다.

 

안 의원은 ‘기존 산단+새로운 산단’ 복합형인 새만금이 특별법으로 국가산단으로 전환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스마트산단, 산학융합지구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현재의 공업용지로는 높은 부지비용 때문에 국가산단을 만들 수 없다. 결국 공유수면 매립을 통한 새로운 부지 확보를 통해 국가산단 지정을 받아야 한다”며 “이는 도지사와 시장의 공동의견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한상호 미래전략담당관은 “도비 9천만 원과 시비 2억 1천만 원, 총 3억 원으로 충남연구원에서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이다. 기존 S-oil 부지와 상하 공유수면매립으로 만들어지는 새로운 부지가 국가산단 부지가 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