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는 5월 12일까지 비만도 감소와 우울감 완화를 위한 ‘건강체중 달성, 마음건강 챙김’ 프로그램의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6일 시에 따르면 참여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65세 미만 서산시민 중 비만(체질량지수 및 허리둘레)과 우울척도(PHQ-9)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서산시보건소 2층 통합건강상담실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사람은 5월 16일부터 10주간 화요일과 목요일에 서산시보건소 3층 중회의실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비만 관련 건강행태(식생활, 생활습관) 개선 교육 ▲소도구 활용 운동 및 맨몸 근력운동 교육 ▲정신건강 교육 등이다.

시는 사전검사로 발굴된 우울 고위험군은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서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자가진단을 통해 건강습관 실천을 독려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사전‧사후 신체계측, 건강행태 조사 등을 통해 참여자의 비만도, 건강행태, 우울감 개선 여부를 확인해 프로그램의 효과평가를 하고, 우수참여자에게는 건강꾸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지범 보건소장은 “비만은 질병으로서 우울,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건강뿐만 아니라 마음건강까지 함께 챙기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