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수도사용량, 수도요금, 동파, 누수, 수질 정보 등 제공

충남 서산시와 K-water 서산권지사는 8일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국민체감형 모바일 수도정보서비스 앱(워터나우)을 개시했다.

시에 따르면 ‘워터나우’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이용 중인 수돗물의 생산부터 공급, 요금정보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

서산시는 지난 2020년부터 작년 말까지 총사업비 80여억 원을 투입해 앱 정보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지방상수도사업을 완료했으며, 시민 및 관련 전문가의 검토과정을 거쳐 실시간 요금정보 조회 서비스 기능을 추가하고 수요자 편의를 고려한 UI 디자인을 탑재했다.

우선 서비스 시행 대상 지역은 스마트미터가 설치돼 있는 서산 지역(팔봉, 운산, 해미, 대산)이다.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워터나우’ 검색 후 설치할 수 있고 실시간 수도요금, 사용량, 누수, 동파, 수질 등 수도정보를 간편히 조회할 수 있다.

단, 아파트, 다세대 주택 등 공동 계량기를 사용 집합건물 세대는 사용할 수 없다.

양은규 서산시 상하수도과장은 “서산시 팔봉, 해미 등 대규모 블록 단위로 설치된 스마트미터를 활용해 시민 체감형 수도정보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제공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관점의 시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 및 K-water는 2월 8일 마을회관과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스마트폰 이용에 불편이 많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워터나우’를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