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조사료 재배 농가 대상 신품종 IRG 종자 보급

16일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채종된 IRG 종자를 지역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16일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채종된 IRG 종자를 지역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동계 사료작물인 신품종‘IRG(그린콜) 종자’ 보급에 나섰다.

16일 시에 따르면 서산시농업기술센터는 2020년부터 IRG(그린콜) 종자의 지역 적응성을 확인하기 위해 서산 간척지에서 시험 재배를 했으며, 생산성이 확인된 IRG(그린콜) 종자 3000kg을 채종하고 지역 농가에 보급했다.

IRG(그린콜)는 수확시기가 빠르고, 추위에 강하며, 수량성이 높아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특히 축산농가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기존 볏짚보다 단백질, 당분 함량이 높아 타 사료작물에 비해 사료효율이 탁월하다.

현재 지역 내 IRG 종자 파종량은 연간 23톤으로 대부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으나, 이번 농가보급으로 사료비 절감, 농가 생산성 향상, 국내산 IRG 품종 재배 확산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갑식 농업기술센터소장은“최근 사료비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관내 지역에 적합한 국내산 사료작물 종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농가들이 안정적인 축산업 경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