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업체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조례가 만들어졌으나 실무를 맡을 위원회 구성이 수개월째 미뤄지면서 지역건설업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서산시의회 한규남 의원이 발의해 제정된 '서산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지원 조례안'은 지역건설업체에 대한 하도급과 공동도급 비율을 높이고, 지역민간산업 인·허가 시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및 지역업체에서 생산한 건설자재를 70%이상 구매하도록 하는 것을 명문화 했다.


조례가 제정된 후 대한전문건설 서산시협의회는 한 의원에게 감사패까지 전달하면서 조례 활성화에 기대감을 표했다.


그러나 시에서 수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지역건설업체의 고민 등을 들어줄 창구인 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하면서 지역 건설업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지역건설산업활성화위원회는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건설도시국장을 부위원장으로 해 15인 이내에서 건설관련 전문가들이 참여, 지역건설활성화를 위한 생산적인 협의를 하도록 돼 있으나 지금까지 구성이 미뤄지고 있다.


특히 서산시협의회 관계자들이 지연되는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기 위해 몇 차례 관련 부서를 방문했지만 시에서 이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전문건설 서산시협의회 관계자는 "인근 태안이나 당진의 경우 군에서 나서 지역건설업체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서산은 조례까지 만들어 놓고, 몇 달이 지난 아직까지 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한 것이 말이 되느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연말연시 조직개편 등으로 업무가 많아 지연된 것이 사실"이라며 "빠른 시일 안에 위원회를 구성, 지역건설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