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화학사고 정보 공유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대산공단

충남 서산시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주관하는‘제11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에서 환경•안전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다.

4일 시에 따르면 생산성 대상은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주민 삶의 질 및 공공서비스 향상에 기여한 지자체에 주는 상으로 올해 전국 27개 지자체만 선정됐다.

시 선정 우수사례는 ‘전국 최초, 화학사고 정보 공유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다.

시는 지난해 화학사고 발생 초기 대응을 위해 전국 최초로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15개소와 유해화학물질 운송차량 500대와 연계한 정보 공유 앱을 개발했다.

앱을 통해 이동 및 사고 등의 정보를 사업자 및 운전자, 화학사고 관련 유관기관과 실시간 공유해 신속한 유기적 대처가 가능토록 했다.

이외에도 화학물질 유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무인악취 측정기를 14개소 추가 설치해 총 21개소의 측정기를 운영해 상황을 공유하는 등 안전체계를 높였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 받았다.

실제 2018년 10건, 2019년 11건, 2020년 8건 발생했던 환경안전사고가 지난해 1건으로 대폭 준 것으로 나타났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주민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서산시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