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에 57여억 원 지원…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 총력

충남 서산시가 올해 시민 중심의 맞춤형 복지행정 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인 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구에 지원하는 한시생계지원사업에서 발품행정으로 충남도 시군 중 실적 1위를 달성해 당초 예산 10억 원에 10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

자가격리자가 증가로 생활지원비를 지원할 예산 확보를 위해 시의회와 긴밀한 협조 끝에 원포인트 추경을 했고, 저소득층에 추가로 국민지원금을 지급했다.

그 결과 1만2245가구가 57여억 원의 지원 혜택을 받는 등 가계 살림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을 받았다.

서산 출신 미 서훈 독립운동가 547명을 발굴해 기준에 부합하는 212명을 국가보훈처에 서훈 신청했고 조례를 개정해 국가보훈대상자 전 가구에 각 5000원의 상•하수도 요금도 감면했다.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사회안전망 강화에도 노력한 결과 수상도 이어졌다.

시는 올해 2월까지‘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해 지난해 1204가구에 3배가 넘는 4197가구를 발굴한 공적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1362명에게 가사간병방문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성과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도내 최초로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인 ‘밤새 안녕! 모바일 안심서비스’사업을 지난 4월부터 추진해 충남도로부터 우수과제로 꼽히기도 했다.

70여 명을 자활사업단과 기업 등에 취업시키고 자활장려금도 지원하는 등 저소득 계층에 대한 일자리 마련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9년 만에 보건복지부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앞으로 시는 민간단체와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코로나19 등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복지행정 서비스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를 대비한 다양한 복지정책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