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 오스카빌아파트대책위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 약 20여명은 29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와 금강유역환경청이 법적 권한을 발동해 폐기물매립장 사업자인 서산EST의 사업승인을 취소하고 진행중인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폐기물매립장 시행사인 서산EST가 사업승인 과정에서의 조작을 통해 외지의 유독성 폐기물 매립을 통한 이윤추구 의도가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밝혔다.

서산EST는 2014년 산업단지 계획 승인과정에서 서산 오토밸리 산업단지에서 배출하는 폐기물을 대상으로 매립장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했고, 충남도는 부칙조항으로 산단 내 폐기물 매립을 조건으로 승인했다. 그러나 서산EST는 2017년 금강유역환경청에 사업계획서의 승인을 득하는 과정에서 영업범위를 ‘서산오토밸리 및 인근지역’으로 확대하여 승인을 득하고 현재 매립장 공사중에 있다.

앞서 28일 서산태안지역구 성일종 국회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위 사실을 밝혔다. 성의원은 “이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며, 충남도가 사업 승인을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스카빌 주민대책위 김옥선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사업적 이익을 위해서는 서류조작까지 서슴치 않고 일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서산EST의 비도덕적이며 비상식적 행위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밝히며, “오토밸리 산단내 발생폐기물만을 매립할 것을 전제하여 승인해준 충남도의 조건부 승인사항을 지킬 의사가 전혀 없는 서산이에스티에 대해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 48조에 의거 승인취소라는 충남도의 권한을 행사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온 박상무 전 충남도의원은 “절차상에 심각한 위조와 오류가 있었던 문제인 만큼 서산시장, 충남도지사와 사람이 우선이라 하는 문재인 정부가 책임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서산시장이 오스카빌주민대책위 한석화위원장의 단식 10일차 접어드는 날이 되어서야 방문했지만 원하는 사과는 없었다”며 “이완섭 서산시장이 주민들과의 면담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고 오히려, 시에 바라는 사항이 있을 경우 서면으로 제출하라는 공문으로 주민을 우롱하는 서산시장은 공개사과를 해야한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주민대책위 한석화위원장의 10일간의 단식을 통해 지역 정치인의 협력을 이끌어낸 상황에서 향후 산폐장 승인과정에서 불거진 조작문제에 대한 관계기관의 행보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