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5. 31일 부터 6. 1일 까지 1박 2일간 예산군 덕산에 소재한 스파캐슬에서 道와 시・군 기획감사실장 등 감사공무원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도덕성이 강조되는 감사담당공무원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과 자세, 직무교육인 감사기법 등 전문적인 업무연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였으며,


연찬회 강사로는 행정자치부 김선대 지방감사팀장과 감사원의 자치행정감사본부 윤창국 팀장 등을 초빙하여 현장에서의 생생한 감사사례 및 새로운 감사기법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였다.


또한, 道 최민호 행정부지사가 특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감사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두가 이를 인식해야 한다면서, 21세기 선진 지방자치 시대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청렴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하며 일선 감사공무원의 분발을 당부했다.


충남도는 이번 연찬회를 계기로 주민 자치시대에 지방감사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바꾸는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기초, 광역자치단체의 감사부서간 정보공유의 장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특강후에는 감사행정발전을 위한 의견수렴과 16개 시군을 대표하여 공주, 당진 등이 우수사례와 발전방안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등 일선지방자치단체의 감사 기능의 새로운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