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성·가족·청소년 정책 계획 마련…외국인주민통합지원 콜센터도 구축

여성가족청소년정책설명회

충남도가 올해 젠더거버넌스를 구축, 양성평등 마인드 향상을 위한 도민 대상 양성평등 교육을 추진하고,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여성·가족·청소년 정책 분야별 추진 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추진 계획을 구체적으로 보면, 도는 올해 도민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을 추진하고 찾아가는 부모교육 확대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올해 또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범죄 예방과 학교 주변 위험 환경 개선을 위한 ‘아동 안전지도’ 제작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도내 전체 405개 초등학교의 20%인 81개교로, 다음 달부터 4,900여 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한다.

안전지도에는 학교 주변 범죄 위험 공간, 교통사고 등 사고 다발 지역 등을 담게 되며, 도는 이 지도를 활용해 예방 교육과 함께 위험요소 개선에 나서게 된다.

외국인 주민이 생활 고충과 민원을 상담할 수 있는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 콜센터’ 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다음 달부터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수행하게 될 콜센터에는 전문상담원이 배치돼 영어와 베트남어, 중국어 등 10개국 언어로 통역과 생활법률·부동산·금융 정보 제공 및 상담 서비스를 펼친다.

 

도는 이와 함께 아산과 공주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을 지원하고, 서산·천안·청양 청소년 문화의 집에 대해서는 기능 보강을 지원한다.

또한 충청남도 청소년의 날을 지정하여 청소년의 위상을 정립하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진로직업체험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도는 이밖에 △각종 위원회 여성 참여율 제고 △양성평등비전2030 과제 실천계획 수립 △지역 성 평등 지수 향상 대책 수립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공동 육아 나눔터 운영·지원 △워킹맘·워킹대디 지원 △다문화 가족 정착 및 자녀 양육 지원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한다.

김석필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충남양성평등비전 2030이 수립됨에 따라 올해에는 비전 핵심 과제를 실천하는 등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다양한 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한편 올해 여성·가족·청소년 정책 분야별 추진 계획을 공유하고 추진 의지를 다지기 위해 지난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17년 여성·가족·청소년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실·과장, 공공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번 설명회는 도의 주요 업무계획과 시·군별 자체 사업 설명,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