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삼약초硏 이가순 연구사, 성봉재 연구사 이어 ‘과학기술논문상’ -

국내 최고 권위 논문상 ‘2년 연속 수상’

충남도 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이가순 연구사가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창립 50주년 기념식 및 세계과학기술인대회에서 ‘대한민국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성봉재 연구사가 같은 상을 수상한데 이은 겹경사로, 대한민국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2년 연속 수상은 인삼약초연구소가 국내 연구기관 중 유일한 사례로 파악돼 눈길을 끌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대한민국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국내 과학기술 관련 학술단체 및 학회로부터 우수 논문을 추천받아 5개 분야로 나눠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학기술 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번에 농수산 부문에서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이가순 연구사의 논문은 ‘개갑 처리 기간에 따른 품종별 인삼 종자의 지방산, 무기 이온 및 사포닌 조성의 변화’로,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인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 받았다.

이 논문은 특히 인삼재배 농가들이 연구 결과에 따라 품종별 개갑 완료 여부를 쉽게 확인하고, 출아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고려인삼의 품질 향상과 안정적 생산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수 도 농업기술원장은 “2년 연속 농수산 부문 우수논문상 수상은 농업기술원 전 직원이 혁신적인 마인드로 연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연구 결과도 농업 현장에 곧바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앞으로도 농업 분야 연구는 물론, 현장 지도를 중점 추진해 농가 소득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