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적 피해규모를 가져온 서해안 기름유출사고 발생 2주년을 맞았지만, 피해보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침체된 지역경제 등으로 유류피해민의 고통은 계속 되고 있다. 변웅전 국회의원은 유류피해민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개정하고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면서, IOPC의 소극적 태도와 정부의 피해지역 지원 확대를 위해 유류피해민이 서로 단결해 실질적인 피해보상이루어내자고 역설했다.

변웅전 의원은 지난 2007년 12월7일 서해안 기름 유출사고 발생 이후 피해 주민 보상방안 등을 담은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 지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지난해 11월 발의, 올해 4월 국회를 통과시켰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보상받지 못한 피해민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변웅전 의원은 이 같은 관련법의 국회 통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피해 규모 등에 대한 국제기금(IOPC Fund)의 결정에만 의존하고 있어 직접 당사자인 피해주민들이 체감하는 피해액과 상당한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보상금 지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고발생 2년이 지난 지금도 피해주민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변웅전 의원은 “엄청난 양의 기름을 쏟아낸 가해자들이 피해규모와 보상액을 정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고, 교통사고를 낸 가해자가 전치 3주, 4주 나왔으니 보상금은 100만원만 받으라고 말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며 정부의 미온적 태도를 질타했다.

앞서 변웅전 의원은 18대 국회 개원 첫날부터 유류오염사고 대책마련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발의했으며,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삼성측의 사죄와 무한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해 7월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1년 가까이 미지급된 방제인건비를 조속히 집행해 생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류피해민에 대한 지원을 강력 촉구한 바 있고, 국제기금에 끌려다니는 정부의 소극적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해 피해민에 대한 지원과 피해지역 경제활성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또한 변웅전 의원은 “가해자인 삼성 측에 동조하고 내통하는 사람은 유류피해민과 고향을 팔아먹는 매향노(賣鄕奴)”라고 강조하며 전체 유류피해민을 위해 삼성 앞잡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하는 한편,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삼성 측의 깊은 사죄와 손해에 대한 무한책임을 촉구했다.

변웅전 의원은 태안군의 경우 2만5천여건의 피해보상 청구가 들어왔으나, 빠른 시일 내에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유류피해민과 지역주민들이 하나로 뭉쳐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지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확대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