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태어나고 자랐으며 교직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봉직해 온 이 곳 서산에서 교육장으로 헌신 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나 한편으론 막중한 책임감에 어깨가 무거움을 느낍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일의 동량을 키우기 위해 헌신 봉사하시는 1,368명의 서산 교육 동지 여러분, 학교 교육에 동참하여 도와주시는 운영위원님과 학부모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또한 탁월한 능력으로『새롭고 참되며 알차게 가꾸는 행복한 서산교육』에 매진하시어 큰 성과를 거두어주신 최기홍 전 교육장님께도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서산교육 행정의 기저를 충남교육지표, 즉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여는 충남교육에 두고 추진할 내용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바른 품성으로 기본 예절이 체질화된 교양있는 학생을 기르겠습니다.

오늘날 공동체적 생활양식의 해체와 가정교육 기능의 위축으로 학생들의 일탈행위가 증가하면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올바른 심성을 가진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교육가족 모두가 동참하여 기본 예절부터 습관화, 체질화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춘 알찬 실력인을 배양하겠습니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교육자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력있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기초, 기본학력을 정착시키고 교수ㆍ학습 지원체제를 확립하여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학력신장 시책에 주력하겠습니다. 학생들이 개념형성과 발견으로 얻어지는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 태도까지 갖춘 알찬 실력 있는 학생을 배양하겠습니다.

셋째, 향토애의 기반 위에 새롭게 도전하여 미래여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교육은 미래사회에 살아갈 인재를 기르는 일입니다. 특수교육, 유아교육, 영재교육, 외국어교육(영어, 중국어)의 장을 체험중심으로 확대하고, 국가가 추진하는 친서민 정책을 교육적으로 접근하여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과 소외계층 돌봄에도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방과후학교 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하여 학생들이 고장을 사랑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인재를 기르겠습니다.

넷째, 바람직한 교직 문화를 조성하고, 지원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있는 행복한 배움터를 만드는 일이 우리의 꿈입니다. 투철한 책무성과 확고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교직 풍토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 복지에도 힘쓰겠습니다. 서산 교육가족 모두가 동참하여 바람직한 교직문화를 바탕으로 명품 교직원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 행정을 펼치겠으니 교육공동체 모두는 힘을 모아 도와주시길 기대합니다.

다섯째, 의결·집행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펼치겠습니다.

교육은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 이루어집니다. 더욱이 지방화 시대의 교육 성과는 의결·집행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관계가 큰 영향을 줍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에게 도움되는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펼치기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언제나 교육공동체의 힘을 모아 모두가 만족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산 교육가족 여러분!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그리고 협조를 바탕으로 서산교육은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저는 미력하나마 선임 교육장님들의 발자취를 따라 더욱 노력하여 서산교육의 발전에 꼭 기여하겠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학생들이 미래의 훌륭한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여는 서산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9월 1일

충청남도서산교육청교육장 류 광 호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