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가 끝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 '식탁물가'가 뛰고 있다. 소주시장의 50%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하이트진로가 22일부터 소주 출고가격을 8.19% 인상한다. CJ제일제당은 두부·콩나물·조미료 가격을 10%가량 인상키로 하고 대형마트 등 소매점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풀무원과 종가집도 두부와 콩나물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동아원은 오늘부터 밀가루 출고가격을 평균 8.7% 인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공식품은 물론 배추 무 대파 등 신선식품 가격의 오름세도 심상치 않다. 수산물 가격도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위와 같은 품목들은 매일 서민들의 식탁에 오르는 생필품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들 물가가 오르면 서민들의 삶의 질이 급속히 악화할 수밖에 없다. 당장 먹거리에 대한 지출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월급 등 가계수입은 제자리인데 먹거리에 대한 지출이 늘면 교육 교통비 등 여타 생활비가 압박을 받는다.
업계의 요금인상 행태는 여론의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 대선 기간에는 눈치를 보고 있다가 대선이 끝나자마자 여론의 주목을 덜 받는 틈을 타 기습적인 물가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탓이다. 내년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이번 연말이 가격 인상의 적기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너무 속 보이는 행태이다.
정부와 물가당국, 지방자치단체는 가만히 손 놓고 있어선 안 된다. 식탁물가 상승은 서민 삶의 안정을 해치는 '공공의 적'이라는 인식하에 강력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요금인상 폭이 적절한 것인지 따질 건 따져야 할 것이다. 업계도 그 나름대로 경영상 어려움이 있겠지만 고통분담 차원에서 요금인상을 억제하는 게 마땅하다.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생활도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1일부터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만큼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설립을 통한 공동구매로 제품 단가를 낮추는 대안을 모색해 봄 직하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