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선거가 막을 내리고 새누리당의 박근혜 대통령당선자가 정권인수 행보에 들어갔다. 내년 초 대통령 취임 때까지 정국은 대통령당선자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 틀림없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보수세력과 진보진영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을 중심으로 대동단결해 충돌한 만큼 그 후유증이 클 수밖에 없다. 박 당선자에게 쇄도하는 국민화합과 통합이라는 각계각층의 주문이 이를 방증한다.
박 당선자는 19일 기자회견에서 "대탕평 정책으로 분열과 갈등의 역사를 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화합과 통합은 박 당선자만의 책임이 아니다. 이번 선거에서 절반 가까운 국민이 지지한 민주통합당과 진보세력의 협조가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 박 당선자가 진정성을 갖고 반대진영을 포용하는 큰 정치를 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야당과 진보세력이 이에 흔쾌히 화답할 때 선거전을 통해 형성된 이념과 세대 계층간 적개심을 치유할 수 있다.
이제 야당과 진보진영은 패배감과 상실감에서 벗어나 절반 가까운 국민의 지지에 감사하며 다음 집권을 꿈꾸어야 한다.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변해야 할지 진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고민의 출발점은 적대적 정치의식의 전환이다.
전환의 결론은 적개심이 적개심을, 분노가 분노를 부르는 양패구상의 악순환을 끊는 새정치이다. "박근혜를 떨어뜨리기 위해 나왔다"는 이정희의 적개심은 새정치를 꿈꾸는 희망의 또 다른 절규였다.
같은 목소리로 야당과 진보진영은 대선 내내 새정치를 외쳤다. 안철수를 통해 구현된 새정치에 대한 국민적 갈망은 시대의 화두로 자리잡았다. 새정치의 요체는 갈등을 조장하는 정치에서 갈등을 조정하고 치유하는 정치의 본질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새정치에 맞게 정치의식을 전환하고 당의 체질을 바꾸고 진보진영의 적폐를 청산할 때 그들을 지지한 절반의 유권자를 유지할 수 있고 그래야 차기를 바라볼 수 있다. 야당과 진보진영이 새정치에 대한 국민적 염원을 뼈에 새겨 적대에서 벗어나 합리적 대안 세력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