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최근 동문동 도시계획 재정비과정에서 물의를 빚은 담당부서장의 책임을 물어 인사조치를 한 것에 대해 시민 일각에서 부서장 혼자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시는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한 직원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시민들이 공직사회를 곱지 않게 바라보고 있는 시선 차단에 전력하고 있지만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다.

유상곤 시장은 이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 해 “그 어느 때보다도 공직사회에 대한 불신풍조가 만연하고 있는 상황에서 철저한 조사와 진상파악을 통해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토지의 도시계획 변경을 원상복구 조치함은 물론 관련공무원을 징계조치하는 등 일벌백계의 표본으로 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과연 도시계획 변경이 담당부서장 혼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동문동 김 모 씨는 “서산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당연직 5명을 포함 전문가 그룹까지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연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해당 부서장은 깃털이고 몸통은 따로 있다”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동문동의 한 주민은 “대산 소재 S기업이 인근에 사원 아파트용 토지를 매입하였고 도시계획 변경안에 따른 도로가 개설된다면 아파트 주변 도로가 좋아질 수 있다”며 도시계획변경 사유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 주민은 “이번 사건에 대해 모 시의원과 고위직 모 공무원이 사전무마를 위해 중재에 나선 것은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며 “공직자의 잘못된 행위를 감시 통제해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오히려 중재에 나선 것은 단순히 한 개인의 비리가 아닌 총체적인 비리의혹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산풀뿌리시민연대(공동대표 김신환, 길준용, 이희출, 신현웅)는 “감사담당부서는 담당자의 비리 사실 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조사내용을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서산시 홈페이지에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일부 시민들은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서산시 각종위원회의 구성에 있다. 매번 지적되는 일지만 서산시가 운영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 중 최근 몇 년 사이 회의를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가 있는 등 유명무실한 위원회가 많은 것도 문제지만 위원회 구성이 공개적이지 못한 점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이번에 서산시 도시계획 전반에 대한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