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최근 계속되는 폭염으로 농작물과 가축 등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벼는 논에 물을 가두지 말고 흐르게 해 수온을 낮추고 규산·칼륨비료를 더 많이 주며 예찰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고추, 생강 등 채소는 밭에 물을 뿌려 토양온도를 내리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하며 짚이나, 풀 등으로 덮어 수분증발 및 지온상승을 억제해야 한다.

사과, 배 등 과수는 폭염 시 과호흡으로 인해 생장불량과 화상피해가 발생하므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잡초를 베어 피복해 수분의 증발을 막아야 한다.

특히 소, 닭, 돼지 등 가축은 폭염에 매우 취약해 철저한 관리 및 모니터링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우와 닭은 30℃, 젖소와 돼지는 27℃의 한계온도를 넘으면 발육 및 번식장애, 전염병 발생을 거쳐 집단폐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축사 내 환기창이나 통풍창을 크게 설치해 온도상승을 억제하고 태양열 차단을 위한 단열재 부착과 함께 축사 내부에 시원한 물을 수시로 뿌려 온도상승을 막고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시는 상황관리반, 건강관리반, 시설관리반 등으로 구성된 폭염종합대책반에 농작물·가축관리대책반을 함께 운영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