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양문화재연구소 건립추진위원회는 태안군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보름간의 일정으로 연구소 건립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 7월 군청 중회의실서 열린 해저 문화재 발굴 설명회 모습.

‘바닷속 경주’로 일컬어지는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지난 2007년부터 국보급 수중유물이 계속해서 발굴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유물을 지속 연구, 보존하기 위한 해양문화재연구소 건립에 군민이 나섰다.

태안군에 따르면 태안해양문화재연구소 건립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언석, 명수남)는 군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보름간의 일정으로 연구소 건립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서명인원 3만명을 목표로 잡은 위원회는 지난 24일 8개 읍·면사무소에 건의서를 보내 이장단을 통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농협·은행·해경·교육청·각급 학교 등 군내 주요 기관 및 단체에 서명운동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위원회는 내달 중순경 서명운동이 끝나는 대로 군민들의 서명이 담긴 건의서를 국회와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문화재청 등 관련 정부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건의서를 통해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태안군 근흥면 대섬 앞바다에서 2만 3천여점의 유물을 인양했고, 올해에도 마도 앞바다에서 청자 운반선 2척과 중국·일본·고려 도자기 등 유물 1천여점을 인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20여년간 계속해서 발굴을 해야한다”고 전제한 뒤,

“해양문화재연구소를 건립해 수중 해양문화재를 지속적으로 발굴, 계승, 보존해 선진 해양한국의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태안에 연구소를 건립하는 것은 지방분권 정책에 부합함과 동시에, 현재의 지역간 문화인프라 불균형을 해소하는 길”이란 점도 강조했다.

위원회는 끝으로 “중부권 해상문화의 중심인 태안에 해양문화재연구소가 설립돼 21세기 해양강국으로의 발돋움에 일조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역설했다.

한편, 지난해 문화재청은 태안군 근흥면 신진도리 일원에 3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를 건립하겠다는 내용을 밝혔고, 현재 연구소 입지타당성조사 용역, 태안사무소 건조시설 확충, 선박건조 등 총 43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요구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