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장우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검은 범의 용맹하고 강인한 기운으로 코로나 해방 원년이 되길 기대하며 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 서산교육지원청은 감염병의 위기와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가족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지켜내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학생들이 꿈을 펼치며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학업 및 교육활동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간 애써주신 학생, 교직원, 학부모님들, 그리고 연대와 응원의 마음으로 함께해주신 서산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서산교육 위해 함께해주신 성원 덕분에 지난해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 사업을 추진하여 알찬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먼저 어려운 학교 현장과 늘 함께하며 코로나19가 주는 신호와 교훈을 정확히 받아 안아 방역은 철저히 하고, 배움은 잇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에 학력저하의 문제 앞에 교육회복과 교육력 향상을 위해 힘쓰며,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자, 장학활동과 컨설팅 및 연수 지원, 각종 자료 개발・보급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마을을 잇는 서산행복교육지구 운영으로 우리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처 발굴과 마을교사 양성 등 마을교육과정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

교육복지 실현과 교육기회 불평등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지역사회에서 4억여원의 기부로 함께해 주셨고 덕분에 소외계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서산의료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의 무료 의료지원도 가능해졌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녹록치 않은 여건 속에서도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올해는 많은 환경개선사업이 활발이 이루어져 학교시설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에는 ‘완성’이란 있을 수 없기에 지난날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을 혁신하는 마음으로 부족했던 점을 돌아보고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이제 서산교육은 2022학년도 교육 회복을 넘어 희망찬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해 「인간・기술・자연이 공존하는 미래교육」을 비전으로 미래교육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서산교육지원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을 이해하고, 모든 학생들이 삶의 주체로 성장하는 자기주도성을 키우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 성장에 기여하는 책임을 배우고, 더 나아가 공존하는 삶을 실현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2022학년도 우리 서산교육은 삶 속의 실천중심 환경교육과 AI교육을 중점 정책으로 추진하여 미래교육 대전환에 앞장서 나아가려고 합니다. 다가오는 2022년, 미래로 도약하는 서산교육의 변화에 힘을 실어주시고,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로 도약하는 길을 함께 열어주셨으면 합니다.

사랑하는 서산교육가족 여러분!

‘어제와 같은 방법으로 오늘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은 일이다’라는 말을 가슴에 새겨 우리 아이들 한명 한명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우리 학부모님과 서산시민 여러분!

거센 바람 앞에 더 높이 오르는 연처럼 ‘풍신연등’의 자세로 미래교육으로의 도약에 나선 학교와 선생님을 믿고 더욱 힘을 실어 주셨으면 합니다.

희망찬 임인년!

우리 서산교육이‘함께 성장하는 어울림 서산교육’을 나침반 삼아, 아이들이 단단한 삶의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미래교육으로 성장하고 나아가길 소망합니다.

새해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