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건립 추진, 24시간 스마트도서관, 작은도서관 개관

충남 서산시가 문화와 교육이 넘치는 스마트한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시는 ‘책 읽는 문화도시 서산 만들기’를 목표로 생활권 곳곳에 도서관 설치와 각종 문화행사를 추진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석남동 호수공원 문화시설 용지에 2024년 개관을 목표로, 370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중앙도서관을 짓는다.

11월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자문위원 위촉을 마치고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 시민들의 독서 니즈(needs)를 채울 혁신적 시설인 365일 24시간 무인 운영 스마트도서관이 2곳에 생겼다.

지난 7월 동문근린공원 내에 제1호 동문스마트도서관을 시작으로 11월에는 성연초등학교 인근 공원에 제2호 성연스마트도서관을 열었다.

가족 단위로 야간까지 이용이 이어지며 일평균 20여 권의 대출이 이뤄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책 놀이터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내년에도 3호관을 열 계획이다.

또한, 시는 상대적으로 문화인프라가 열악했던 운산면에 11월 제5호 공립 운산 작은도서관도 설치했다. KB국민은행 후원과 운산면, 교육청, 주민 등이 협력해 완성한 모범사례로 꼽힌다.

현재 마을 주민들의 책과 예술작품 등 기증이 이어지고 있으며, 6천여 권의 장서가 비치돼 문화 향유의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시는 도서관 건축 외에도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 독서 토론회 개최, 시민 독서동아리 운영, 힐링 북콘서트 개최 등 다양한 문화행사 및 지원도 지속해왔다.

2022년에는 도서관 청소년 홍보단 운영, 무한상상 열린창작소 운영, 귀깔나는 오디오북 서비스 제공, 더 편한 책 택배 서비스 등 시민을 위한 새로운 시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시민이 언제 어디서든 책을 읽고 지식과 지혜를 나누는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며 “다양한 독서 인프라 구축으로 품격있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