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편안히 사용할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위한 디자인 적용

서산시에서는 지난 4월 16일(금)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1년도 경로당(마을회관) 신축대상지역으로 선정된 6개 마을의 추진위원장과 설계사 대표 그리고 해당 읍면동 담당자를 대상으로 경로당 신축사업 관계자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은 ‘보조사업 집행절차’, ‘경로당 설계 시 유의사항’, ‘신축경로당 우수사례’등을 설명하고 질의와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 단층 설계, 경사지붕, 화장실 내부 설계를 비롯하여 폴딩(연동)도어를 활용하여 회의 시 개방하여 대규모 마을 회의실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설계시 우수반영 사례등을 안내하고 설계시에 미래지향성, 내구성, 편리성 등도 반영하게 함으로써 마을주민들께서 편안히 쉬어가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우수 경로당으로 건축될 수 있도록 교육에 철저를 기하였다.

신축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날 참석한 한 마을의 추진위원은 “그동안 경로당이 노화되여 주민들께서 이용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경로당을 새로 신축하게 되여 주민들 모두 기뻐하고 있으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궁금하였는데 오늘 교육을 통해서 주민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건실한 경로당(마을회관)을 지울 수 있을 것 같다.”라며 교육 후기를 남겼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주민들께서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이 편안하고 안락한 경로당으로 건축될 수 있도록 세밀히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께서 보다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노인 복지 증진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