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신고와 옥내소화전으로 초기대응…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꾸려 대응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불이 났지만 관계인의 신속한 신고와 초기대응, 그리고 소방서의 빠른 진화가 어우러져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13일 오전 11시경 서산시 동문동 소재 A아파트에서 환경미화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지하주차장 2층에서 화염과 연기가 새어 나오는 것을 보고 지체 없이 119에 신고를 하였고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옥내소화전을 활용하여 초기 대응해 주차된 차량 등으로 불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소방서의 빠른 상황판단과 대응도 빛났다. 화재 초기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산소방서의 동원 가능한 모든 소방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고 화재 확대에 대비하여 인근 당진‧태안 소방서의 굴절사다리차도 출동했다.

특히 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도 즉시 가동되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였고 다행히 불은 발생 20분 만에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완전히 진화되었다.

하지만 유독하고 매캐한 연기가 지하주차장과 계단실에 가득해 자칫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 소방서는 배연차와 송풍기 5대를 활용해 지하주차장 내부의 연기를 밖으로 빼내는 배연작업을 하는 등 추가 피해를 막고 주민 불편 최소화에 힘썼다.

서산소방서 정우영 현장대응단장은 “복잡하고 폐쇄적인 지하층 화재 특성상 소방 활동에 많은 장애가 있지만 발빠른 대처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지하층 화재 대응능력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