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미생물 토양환경 개선과 작물생육 증진 등 친환경농업 앞장

유용 미생물 활용교육

서산시가 토양개선과 작물생육에 도움이 되는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무료 공급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공급량은 시가 자체 배양한 미생물 550t이며, 원예․축산 농가 등이 대상이다.

종류는 유산균, 효모균, 바실러스균, 광합성균이며, 단균 및 혼합균 형태로 경지면적에 대비해 필요량을 주1회 공급한다.

유용 미생물은 토양 내 유해균 밀도를 낮추고 유기물 분해를 촉진해 토양환경개선과 작물생육 증진, 병해충 예방, 화학비료 절감 효과를 낸다.

또한, 작물 품질 개선과 축사 악취저감 효과 등 농축산물의 생산성과 육질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농가들의 신청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작물의 성장촉진과 면역력 증가, 농약, 중금속 해독능력이 탁월한 클로렐라 보급도 준비한다. 상반기 중 본 사업 시행을 위한 배양기도 구입한다.

우선 시범사업 농가와 친환경 생산농가 위주로 공급할 계획이며, 차후 확대키로 했다.

무료 공급 희망 농가는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에 방문해 신청서 작성과 영농 사실 확인, 교육 이수 후 수령이 가능하다.

시는 지난해 800여 농가를 대상으로 530t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해 농약 등 화학비료의 사용 절감과 품질 개선에 효과를 냈다.

김갑식 서산시 기술보급과장은 “유용 미생물 공급으로 농가 토양환경 개선과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올해 550t 유용 미생물 공급으로 약 6억 원의 농가경영비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