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서북부지역 청소년 놀이공간 마련, 초등 돌봄 역할

서산시의 청소년 건전 육성 기반 마련과 돌봄 공백 해소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청소년들의 교육·문화·놀이 등 끼 발산 공간 마련을 위한 ‘서산시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사업에 2021년 도비 5억 원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청소년 문화의 집은 성연면 테크노밸리 내 시유지에 2023년까지 총 사업비 50억원(도비 15억원, 시비 35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1,650㎡,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내부에는 강의실, 휴게실, 동아리방, 공연장, 여가놀이시설(밴드·댄스연습실, 보드게임방 등)이 들어서며 1층에 다함께돌봄센터도 함께 운영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예정이다.

서산시 서북부권(대산읍, 지곡면, 성연면, 음암면) 청소년 인구는 시 청소년 수의 21.6%로 높은 수치지만, 주변 초등 돌봄 및 청소년 시설 부재로 청소년 놀이 문화 공간과 어린이 돌봄 복합 기능센터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시는 청소년기본법 및 진흥법 등을 근거로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추진계획을 세우고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다.

서산시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은 2021년 말 착공해 2023년 초 준공을 목표로 아동·청소년들이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해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소년 활동 공간 유치로 청소년들의 문화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간 청소년 시설 인프라 불균형과 문화격차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산시 서북부지역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으로 지역 간 균형 있는 청소년 활동 공간과 초등 돌봄 공간을 구성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23년까지 연별 도비 5억씩 총 10억을 추가확보 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