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2023년까지 507억 투입…“어촌 경제 활성화 기대”

마검포항 사업계획도

충남도는 해양수산부의 ‘2021년(3차) 어촌뉴딜300 공모 사업’에 5개 시·군 9개 어촌마을이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어촌뉴딜300은 해수부가 어촌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인 공모 사업이다.

이번에 도내에서 선정된 마을은 9곳으로, △보령 원산도항 △서산 창리항 △당진 용무치항 △홍성 죽도항 △태안 마검포항·황도항 등 6곳이 어촌뉴딜 신규 사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또 보령 녹도항과 삽시도항, 월도항 등 3개 마을은 ‘여객선 기항지 개선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들 9개 마을에는 2023년까지 총 507억 원의 예산을 투입, 여객지 기항지 개선, 어항 안전시설 정비, 어민 복지 공간 조성, 관광 편의시설 확충, 생활 기반 시설 구축, 바다 생태체험장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마검포항

내년에는 총 사업비의 25%를 투입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착공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교통이 열악한 섬과 육지 간 해상 교통편의 증대 △어촌 접근성과 정주여건 개선 △주민 소득 증대 및 어촌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섭 도 수산자원과장은 “지역 정치권과 주민, 시·군이 함께 힘을 모아 공모에 대응해 온 결과 도내 마을들이 대거 선정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 과장은 이어 “공모 선정 마을이 계획한 사업을 중점 추진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남은 공모도 중점적 대응해 최선의 결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내에서는 지난해와 올해 태안, 보령 등 6개 시·군 20개 마을이 어촌뉴딜300 사업에 선정돼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들 마을에 대한 투입 예산은 총 1903억 원이다.

한편 해수부는 이날 전국 236개 공모 신청지 중 내년 사업 대상으로 60곳을 선정·발표했다.

 

구 분

신청

선정

선정 대상항

비 고

 

29개소

9개소

 

 

6개 시․군

보령시

10개소

4개소

원산도항

(기항지)녹도항, 삽시도항, 월도항

 

서산시

5개소

1개소

창리항

 

당진시

2개소

1개소

용무치항

 

서천군

3개소

-

-

 

홍성군

2개소

1개소

녹도항

 

태안군

7개소

2개소

마검포항, 황도항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