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해 등 오염된 물, 오염식품 멀리해야

서산시가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홍보에 나섰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물이나 식품을 통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태풍이나 집중호우가 많은 여름철 쉽게 나타난다.

태풍 및 장마로 하천범람 및 침수가 발생한 경우, 서식처의 환경변화 및 위생환경이 취약해 병원균·모기·파리·쥐 등 감염매개체에 의한 감염병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 오염된 물과 식품 섭취로 발생률이 높아지며, 감염 시 복통·구토·설사 등의 장관증상이 동반된다.

이 외에도 모기매개 감염병, 수해 복구 등으로 피부 노출에 의한 파상풍 및 접촉성 피부염, 렙토피라증, 안과 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수칙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음식은 충분히 익히기 △물은 끓여 마시기 △범람된 물이 닿은 음식은 버리기 △설사, 구토 증상이나 손 상처 있을 시 조리금지 △침수 지역에서 보호복 착용 등이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예상치 못하게 장마가 길어지면서 어느 때보다 각종 감염병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구토, 설사나 수해복구 작업 후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