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 개최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지난 1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아동·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확대를 위한 2020년 서산시청소년참여예산제 2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서산시청소년정책참여위원회, 청소년시설운영위원회 등 소속 청소년 55명이 참석했다.

7월 11일 개최한 1차 워크숍에서는 운영비를 직접 편성하고, 서산시에 바라는 점 202개의 아이디어를 분류하여 경제, 환경, 교통, 보건복지 등에 해당하는 13개의 주요 의제를 도출해냈으며,

이번 2차 워크숍에서는 그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의제를 구체화해 사업제안서를 작성했다.

특히, 함께해봄협동조합 김민철 국장 등 4명의 퍼실리테이터가 참여해 청소년정책제안에 대한 피드백과 토론 진행을 도왔다.

이날 제안된 사업은 부서별 사업타당성 검토, 시민회의, 서산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서산시 의회의 심의 등을 거쳐 이후 최종 내년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에도 청소년참여예산제를 통해 제안된 서산공용터미널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청소년 참여예산제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사업제안서 작성은 어려웠지만, 우리가 낸 의견이 정책으로 반영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정책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청소년”이라며, “청소년들이 제안한 사업을 적극 검토하고 정책 및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