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책참여기회 확대, 예산편성 조력

지난 11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2020년 서산시 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 진행하고 있다.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지난 11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아동·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확대를 위해 2020년 서산시청소년참여예산제 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서산시청소년정책참여위원회, 청소년시설운영위원회 등 소속 청소년 55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1, 2차 두 차례 걸쳐 진행되며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을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서산의 핵심의제 발굴 및 예산편성 참여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향후 청소년 참여의 의미와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별 설문조사 결과 공유 ▲조별 핵심의제 구체화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신청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워크숍은 함께해봄협동조합 김민철 국장 등 4명의 퍼실리테이터가 각 조별 참여하여 직접적인 청소년정책제안에 대한 피드백과 토론 진행을 도울 계획이다.

제안된 사업에 대해서는 부서별 사업 타당성 검토, 시민회의, 서산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서산시 의회의 심의·승인을 거쳐 내년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2019년에 청소년참여예산제를 통해 서산공용터미널 흡연 부스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청소년 참여예산제에 참여한 청소년은 “주민참여예산에 대해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여성가족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청소년의 목소리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차 서산시청소년참여예산제는 8월 1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