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ㆍ환경가치 있는 숲자원 육성

‘숲가꾸기 사업’ 모습.

태안군이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2020년 숲가꾸기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군은 산림을 경제ㆍ환경적으로 가치 있는 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관내 산림 560ha(여의도 면적 약 2배)를 대상으로 총 9억 28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큰나무 가꾸기 △어린나무 가꾸기 △조림지 가꾸기 △미세먼지저감 공익숲가꾸기 사업(60ha)를 추진한다.

우선, ‘큰나무 가꾸기 사업’은 솎아베기 등 간벌작업을 통해 천연림이 우량목재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군은 소원면 일원 50ha를 대상으로 6월 말까지 사업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조림 후 5년이 경과한 조림지(50ha)에 대해 가지치기를 실시하는 ‘어린나무 가꾸기 사업(2~7월)’과 최근 3년간 시행된 조림지(400ha)를 대상으로 조림목(벌목ㆍ가공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나무)의 활착률(옮겨심은 식물이 제대로 산 비율)을 높이기 위해 풀베기ㆍ덩굴제거 등을 진행하는 ‘조림지 가꾸기 사업(5~8월)’도 함께 실시한다.

특히, 군민들에게 쾌적한 대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미세먼지저감 공익숲(60ha)’을 대상으로 간벌작업을 실시해, 미세먼지의 흡수ㆍ흡착 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층혼효림(침엽수와 활엽수가 혼합되어 있는 산림)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 ‘미세먼지저감 공익숲가꾸기 사업(2~11월)’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숲가꾸기 사업을 통해 지역 산림의 공익ㆍ경제적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숲 가꾸기’를 위해 다양한 시책 발굴ㆍ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