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보건소는 지역사회중심재활 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장애인이 가정에서도 혼자 할 수 있는 맞춤형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과 신체기능 증진 도모 및 2차 장애 예방을 위한 신체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정에서도! Wake Up! Brain!」과 「빛나는 홈 트레이닝」은 서산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중 인지·신체 기능 저하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 중 희망하는 시민들에게 맞춤형 인지재활치료도구와 신체재활치료도구를 대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부터는 「빛나는 홈 트레이닝」대여물품 중 손의 근력과 관절가동력을 증진시키는 파워웹(power web)을 더 추가했으며, 대여물품의 수량을 더 확보해 많은 대상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여프로그램은 작업치료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인지기능 상태, 개인 특성 등을 평가한 후 대상자 특성에 따라 맞춤형 교구 및 교재를 대여하고 지속적으로 가정방문과 전화 상담을 통해 교구 단계를 조절해주며 스스로 참여하여 재가 장애인의 신체·인지기능을 증진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박상례 건강증진과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 환경적 여건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장애인 욕구와 환경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의 참여를 원하거나, 장애인 건강관리 및 재활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은 서산시 보건소 방문보건팀(661-6567)으로 문의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