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서산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관계 공무원, 용역 자문단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며, 용역 수행사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임호균)에서 입지 여건과 인구수, 장서 규모를 토대로 6,000㎡, 지상4층 규모의 미래형 도서관 건립에 대한 계획을 보고했다.

중앙도서관 건립 대상지는 후보지 4곳을 분석한 결과 예천동 1255-1번지(중앙호수공원 아래)가 입지적 중심성과 시설간 연계성 등 10개 항목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관련법에 대한 질문과 효율성 있는 공간 구성, 주차 시설 확보 등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으며, 제안된 내용은 면밀히 검토 후 6월초 최종 용역결과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6월까지 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며, 국비 지원이 확정되면 2021년 하반기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산시립도서관은 1995년에 개관해 지역의 대표 도서관으로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시설이 노후되고 공간이 협소해 증가하는 시민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시민들이 편하게 책과 문화를 접하는 것은 물론 시민 소통 거점 센터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건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도서관의 주인은 시민인 만큼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