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충남도의회, 서산시의회, 대산읍발전협의회와 합동 항의 방문

충남도의회 장승재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위원장(서산1・더불어민주당)이 23일 원료수입 항만을 당진항으로 변경한 KCC대죽공장(서산시 대산읍 소재)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장위원장의 항의 방문은 서산시의회 안효돈 의원, 대산읍발전협의회 김지석 회장이 함께 참여했으며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현명기 수석전문위원, 충남도청 경제실 이영석 투자입지과장과 심주택 산단관리팀장, 서산시청 구창모 기업지원과장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CC측에서는 대죽공장 박인종 공장장 등 4명이 참석했다.

우선 장승재 위원장은 “그동안 KCC대죽공장은 직원의 약 60%를 지역주민으로 채용할 만큼 지역주민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유지해 왔지만 이번 원자재수입 하역항만을 대산이 아닌 당진항으로 결정한 것은 현 상황과 지역경제를 고려하지 않은 처사로 보인다”, “따라서 성급한 KCC측의 결정에 좀 더 소통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며 방문취지를 밝혔다.

서산시 안효돈 의원도 “경비를 줄이기 위해 대산항 보다 거리가 먼 당진항을 이용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처사”라며 장 의원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에 KCC대죽공장 박인종 공장장은 “지역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올해부터 IMO(국제해사기구)의 지침에 따라 전 세계가 저유황유연료를 사용하는 운반선을 이용하다 보니 운반비용이 증가했고 경기침체로 회사의 생존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하역비가 저렴한 당진항을 선택했다.”며 사측의 입장을 밝혔다.

이어 “3만 톤급 선박은 구하기 어려워 5만 톤급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보니 5만 톤급 선박 접안이 가능한 당진항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이에 장위원장은 “KCC회사측의 선택은 회사입장에서는 옳을 수 있지만, 그동안 중국・일본과의 경제 갈등, 미・중 경제문제, 코로나19사태 등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회사입장만 고려한 선택은 도의적으로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원자재 수입비용이 증가했다면 당연히 최종생산품의 가격을 증가시키면 수지는 충분히 보존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전에 적극적인 3만 톤 선박 물색, 대산항의 하역비용 절감요구 등 지역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었냐?”며 KCC의 경솔한 결정을 질책했다.

이에 충남도는 서산과 당진의 문제로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반면 정부와 대산청은 안전상의 이유로 대산항에 5만 톤급 선박은 접안이 불가하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

토의과정에서 올 6월에 확정되는 4차 항만기본계획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이번 사안을 조용히 넘겨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 됐다.

끝으로 장승재 위원장은 “현재 주민들의 불만을 누구도 종식시키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더욱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한편 경우에 따라선 도지사와 상의하겠다”며 강한 해결 의지를 밝혔다.

한편, 천연석고를 선적한 배는 이달 13일 경 오만을 출발하여 내달 초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