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세 환원사업 및 소규모 공동체 지원사업 실시

서산시가 주민 스스로 참여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

주민세를 지역사업에 활용하는 주민세 환원사업을 실시하고, 주민자치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자치역량 확산에도 힘을 쏟는다.

서산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20년 실질적인 주민자치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관련 조례를 정비하고 대산읍과 부석면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 역량을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다.

우선 주민들의 실질적인 자치활동 지원을 위해 3억 1000만원 규모의 주민세 환원사업이 추진된다.

대상은 주민자치회 2개소, 주민자치위원회 13개소 등으로 특성에 맞는 사업을 자율적으로 선정해 추진하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소규모 단체나, 공동체 15곳을 대상으로 주민참여형 공동체 활동 지원사업도 벌인다.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 운영과 수강료 수입 사용도 개선된다.

지금까지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강사료 70%만 시에서 예산을 지원해 강사료 제한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해 상반기 중 강사료 100%를 지원할 계획이다.

주민자치 저변 확대와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서도 힘을 쏟는다.

초등학생부터 고령자까지 주민 눈높이에 맞춘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읍면동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주민자치 확산과 정착을 위해 10월 중 제1회 서산시 주민자치 박람회를 개최하고, 우수사례집을 발간한다.

지역공동체의 역량을 높이는 구심점 역할을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도 운영된다.

공익활동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공익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곳으로 맹정호 시장의 핵심 공약사항이다.

시는 관련 조례 제정 후 3월 중 번화로 일원에 센터를 개소한다는 계획이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지난해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주력했다면 올해는 지역발전의 과실이 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민 스스로 만들어 가는 자치분권과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