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중부지역 산업단지 대기오염 물질 배출원 상시 감시 기능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서해 중부지역의 대기오염물질 특성을 상시로 감시하게 될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가 22일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김현경 서산시 부시장을 비롯해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최진하 충남보건환경연구원장, 환경부와 지자체 미세먼지 정책·연구 담당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소속인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는 백령도, 수도권, 호남권, 중부권, 제주도, 영남권, 경기권에 이어 8번째로 구축된 대기환경연구소로 6개월 정도의 예비운영을 거쳐 내년 6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수석1길 124-1 일원에 총면적 약 598.4㎡, 지상 2층 규모로 설립됐으며, 초미세먼지(PM2.5) 질량농도 측정기, 미량가스 성분 측정기 등 14종의 상시 모니터링용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다.

연구소는 앞으로 초미세먼지 원인물질인 황산염과 질산염 등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 성분을 집중 측정해 산업단지 및 발전소 밀집 지역인 서해 중부 지역의 오염원을 규명하는 지역 대기분야 연구의 거점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

개소식에 참석한 김현경 서산시 부시장은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가 서산지역뿐만 아니라 충청 지역의 대기오염 현상에 대한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데이터 구축 및 연구로 대기오염 배출원에 대한 저감 대책 수립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산시에서도 대기환경연구소를 도와 시민들이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맘껏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맹정호 서산시장은 도의원 시절 5분 발언을 통해 "대기오염 주범의 하나로 알려진 중국과 가장 가까운 곳이 충남임에도 불구하고 충남에는 이를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집중측정소가 없어 미세먼지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며 집중측정소의 필요성을 도지사에게 건의하고, 신문 기고와 토론회를 통해서도 집중측정소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대기환경연구소의 서산유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