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의원 김맹호 의원 5분 발언

안녕하십니까?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원입니다.

우선 지난 태풍 링링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벼 도목 농가와 과수농가에게 심심한 위로와 격려를 드리면서 직접 현장에서 피해를 조사한 각 마을이장님과 관계공무원여러분께 수고 많으셨다는 고마운 마음의 인사를 올리면서 5분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5분 발언에 앞서, 시민이 근본이 되는 의회상과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임재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소통을 중시하며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안정적인 시정운영과 시민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일천육백여 공직자여러분!

본 의원은 지난 6월 25일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농산물(양파, 마늘, 감자)가격폭락에 따른 소비촉진과 한망, 한접 더 사주고 팔아주기ㅐ 운동에 관하여 5분 발언하였고, 시청의 관계부서로 하여금 그 노력과 결과를 관심있게 지켜보았고, 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양파와 마늘 그리고 감자가 기상호조로 최근 몇 년중 최상의 상황이라 할 만큼 풍작을 이뤘습니다만 가격이 폭락하고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서산시청에서도 적극적인 대량소비처 발굴과 판매운동을 전개하면서 약 30억원이라는 큰 판매실적과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를 좀더 세밀하게 살펴보면, 6월 24일에는 관내기업체, 자매결연도시, 지역농협, 직거래 장터 등의 구매요청과 롯데와 농심 등 대형유통매장에 약 15억원이라는 납품을 성사시켰고, 관내 농업회사법인을 통해 대만, 말레이시아, 필리핀에 약 4억2천만원 상당의 수출을 개척하였습니다.

특히 관내 기업체중 SK이노베이션, 동희오토, 충남개발공사 등은 6천6백만원의 농산물을 구매하였으며, 7월 5일부터 10일간 맹정호시장님께서도 직접 참여한 대전농협유통의 직거래행사를 가져 약5천6백만원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서산6쪽마늘축제 3억1천7백만원, 팔봉산감자축제 3억7천만원과 9월 25일에는 국회특별 판촉전에서 1억2천만원을 판매하는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충남도청공무원과 대구서구청에서 약 1천5백만원, 시산시청공무원들의 구매는 약 9백만원으로 시름에 젖은 농민들에게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작아 보이지만 큰 희망과 보람을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관내기업체, 농협, 자매결연도시, 생산자단체, 충남도청, 대전서구청, 서산시청공무원과 행사에 직접 참여한 농업기술센터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와 고마운 마을을 함께 전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그러나 작금의 농촌현실을 보면 지난 8월 26일자 농민신문내용 중 농촌 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마늘, 양파, 등 재배의향면적발표를 보면 마늘은 1.4~2.6%로 재배면적 증가와 양파는 8.1~14.2%로 하향을 발표했지만, 올해의 저장물량도 많이 있고, 내년에도 비슷한 작황이 예상된다면 2020년에도 과잉생산과 가격하락으로 이어질 거란 우려의 발표하였습니다.

최근엔 기상이변에 따른 작황불안과 채소 소비감소 등의 변수가 크게 작용해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게 엄연한 현실이지만, 정부는 적절한 대체작목의 유도와 농산물의 수급안정대책에 전면적인 재검토를 실시해야 하며, 지자체 나름 농촌의 고령화, 부녀화에 따른 농업인력수급 문제와 지역의 대형농산물 유통업체의 가격담합 등은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만 서산시의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은 꾸준히 어지지기를 소망하면서 체계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지역농산물 판로개척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또한 당부드립니다.

올해도 쌀 생산량이 수요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농협은 벼 수확시기에 농가들이 출하하는 물량을 최대한 매입하고 쌀을 제외한 모든 농산물이 수입개방이 된 상태에서 타작물 재배가 여의치 않고, 쌀마저 생산을 줄여야 할 처지여서 농가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산시에서는 나름 적절한 생산량 조절과 장기적으론 농가소득을 지지해줄 차세대 소득작목을 개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제안합니다.

이제 천고마비, 수확의 계절이 다가 왔습니다.

일년 내 농부들의 땀 흘린 노력이 풍성한 결실과 보람으로 이어지길 진심으로 소망하면서,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언론인 및 방청객여러분!

그리고 서산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