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종렬)은 2월 26일(화), 초등학교 4학년 담임 예정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교사교육과정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는 3월부터 시작되는 새 학년을 새로운 모습으로 맞이하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오전 9시부터 시작하여 무려 7시간 동안 특강과 실행 연수로 구성하여 교사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오전에는‘제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과정 4.0’이라는 주제로 경희대학교 석철진 교수의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는 현대와 미래 사회의 변화를 바라보며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다함께 고민하며 교사의 안목을 한차원 높이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오후 실행 연수에서는 분임을 구성하여 올해 적용할 4학년 교육과정을 성취기준에 따라 재구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제는 교사교육과정의 시대이다.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사가 학생에 맞게 수업을 재구성하여 즐겁고 의미 있는 교육을 펼쳐가야 한다. 이번 연수는 4학년 담임교사 전체가 참여하여 교사교육과정을 고민하며 재구성의 경험을 공유하고,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제 현장은 그 씨앗으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 나갈 것이다.

이종렬 교육장은 “지금은 교육과정 4.0을 꿈꿀 때입니다. 시대의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교육과정을 새롭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행복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하고 당부하였다. 서산교육지원청에서는 이제 교사교육과정의 현장 정착을 위해 3월 한 달을 학교지원의 달로 정하고 학교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