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서산시장, 기자회견 통해 공론화 방향 밝혀

맹정호 서산시장은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6기부터 갈등을 빚어온 자원회수시설 문제를 공론화 과정을 통해 풀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맹 시장은 “그동안 시에서 광역 생활폐기물 소각 처리를 위해 양대동에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추진해 왔으나, 많은 시민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찬반 갈등이 깊어져 해결이 시급한 상태”라며 “공론화를 통해 이 문제를 공정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공론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0월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다.

지난달 20일에는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이끌어 나가게 될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 공론화를 주관하는 공론화위원회(위원장 신기원, 이하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했다.

공론화 위원회는 출범 후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해 의제를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양대동 광역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계속 추진 여부’로 결정하고 시민참여단 구성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모아진 의견으로는 ▲ 서산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시민참여단 참여 의사 및 의견을 조사 ▲ 공정성 확보를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위탁 실시 ▲ 참여의사를 밝힌 시민 중 약 150명을 시민참여단으로 구성 등이 있다.

이번 조사는 국내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서 주관할 예정이며, 금년 12월중 유선 전화를 통해 진행된다.

또한 세부적인 시민참여단 구성 및 운영 방법은 공론화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향후 시민참여단이 구성되면 자원회수시설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학습과 토론, 현장답사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맹 시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자원회수시설 관련 갈등이 해소되고, 우리시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정책방향이 논의되길 기대한다”며 “애쓰고 계시는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을 믿고 지켜봐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